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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교육교재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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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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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성리학 교육교재에 나타난 교육사상
1. 성定義(정이) 인간관
2. 참여와 실천의 교과과정
3.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세계관

Ⅲ. 結論

〈reference〉



이러한 성리학이 그후 600여 년에 걸쳐 조선사회의 정치, 경제, 교육 등의 core사상으로 작용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16세기부터 처음 되는 각종 사화는 그 이후의 성리학의 논리를 예송논쟁과 같은 정치적인 색채를 띠게 만들었다.up성리학교육교재 , 성리학 교육교재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관경영경제레포트 ,





성리학 교육교재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관에 대한 글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편…(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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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러나 history의 흐름 속에서 성리학은 사상사적으로 다양하게 해석되었다. 이 결과 조선 사회는 초기 성리학의 기본 이념에서 벗어나서 당파를 중심으로 자기중심적 성리학을 주장하는 경향이 강하게 되었다. 양촌 권근은 ꡔ입학도설ꡕ을 통하여 성은 하늘에서 받은 것이라는 주장을 하여 인간이 모두 이를 받아서 태어나는 존재라고 주장하였고, 퇴계 이황은 이일원론적 이기론을 주장하여 올바른 인간은 이를 온존하고 기를 발하지 않아야 하는 존재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율곡 이이는 이기이원론적 이기론으로 이해하여 인간이 이와 기를 모두 발하는데 문제는 발한 후에 氣로 흘러가게 하지 않게 하여 인간의 본연지성을 간직해야 하는 존재로 이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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