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한국사회의 이해와 학문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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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7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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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장상환 교수의 논의에서 보듯이 『한국사회의 이해』가 한국사회를 바라보는 기본적 관점은 ‘제국주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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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이해와 학문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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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 글들이 노동자계급에 의한 사회주의혁명을 선동했는지를 보자. 최태룡 교수는 그 집필부분 노동자계급이 변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레포트/인문사회
다. 아마 검찰은 한국사회의 제모순을 극복할 변혁이 오로지 사회주의혁명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듯한데 이는 매우 왜곡된 시각이다.
최교수는 이 글에서 자본주의사회의 기본계급으로서 자본가계급과 노동자계급을 상정하고 그밖에 신중간계급, 구중간계급, 농민층, 반주변적 무산층과 밑바닥계급을 들면서 그 change(변화)추이를 分析(분석)하고는 한국사회의 개혁을 위한 운동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따 그리고 중산층운동의 성과와 한계를 지적해 내면서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기본모순인 계급모순 극복을 위해서는 그 모순으로 인한 고통의 직접적 당사자인 노동자계급의 운동의 몫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어떤 사회이든지 모순은 있게 마련이며 그러한 모순의 극복을 위한 변혁은 그 사회의 발전을 가져온다.
자기가 존재하는 사회의 모순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 인식을 바탕으로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사회현상의 과학적 해명을 課題로 삼는 사회과학자의 당연한 임무 아닌가?
다음으로 남한혁명투쟁의 課題와 기본지침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혁의 전략(戰略) 은 한국사회의 성격에 대한 이해에서 필연적으로 귀결되는 것이다. 어떠한 모순이든지 그 모순으로 인하여 가장 직접적인 고통을 받는 세력이 주체가 될 때만이 근본적으로 그 모순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다.
먼저 이 글들이 노동자계급에 의한 사회주의혁명을 선동했는지를 보자. 최태룡 교수는 그 집필부분 노동자계급이 변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 한국사회의 이해와 학문의 자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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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 글들이 노동자계급에 의한 사회주의혁명을 선동했는지를 보자. 최태룡 교수는 그 집필부분 노동자계급이 변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지만 그 속에 사회주의 혁명이란 말은 찾아볼 수 없다. 이것은 정진상 교수 집필부분을 문제삼은 것으로 이는 기본적으로 이들 논문의 주장이 사회주의 혁명을 선동한 것이라는 전제에 선 것이고 그렇지 않다는 것이 밝혀진 이상 더 이상의 언급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지만 내친 김에 살펴보자.
검찰은 아마도 ‘민족해방’이나 ‘반파쇼 민주화투쟁’이라는 표현에 굉장한 불편함을 느낀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