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문학적 영화읽기와 문화 연구적 영화읽기 - 영화 ‘장미의 이름’을 중심으로,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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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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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고급/대중文化를 나누지 말고 문학과 文化를 `의미화 실천행위`라는 범주로 연구하라 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예술`이 당시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대중文化`는 저급文化가 아닌 독자적인 文化가 되었다.
文化연구는 문학위기론의 대안이기 보다 문학의 위상을 더 낮추었다고 본다. 큰 의미의 文化연구는 온갖 인간 활동과 그 결과인 文化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이글스톤은 전통적 문학연구는 주제, 구성, 인물을 강조하며, 文化연구는 기호, 이데올로기, 젠더, 주체, 타자, 제도, 독자의 지위 등의 요소에 초점을 맞춘다고 했다. 문학연구는 총체성을, 文化연구는 거대담론을 거부하며 다양한 읽기를 중시하는 core적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 文化연구 흐름 중 맑스주의의 위기를 理論적으로 대처하려 한 강내회는 『文化론의 문제설』이란 책으로 맑스주의의 위기는 외부environment(환경) 의 탓이라는 태도를 비판한다. 『리얼리즘과 폭력』이란 글에서 현실을 논하는 `모래시계`같은 연재물 속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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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文化연구는 문학연구의 방법론을 확대 적용한 것이고 모든 文化현상의 문학화라는 피시의 질문에 이스트호프는 文化연구는 다양성을 추구하여 문학연구의 방법론과 정치학과는 구별된다고 주장한다. 다양한 언어와 담론 理論으로 위기는 자체 내에 있는 것이며, 해결 展望도 내다보지만 개별 텍스트에 대한 analysis(분석) 은 소홀하다. 정확한 의미의 文化연구는 탈근대주의와 탈구조주의로 맑스주의를 비판하여 새로운 사회analysis(분석) 의 방법을 마련하려는 연구이다. 최근 `예술`보다는 `대중文化`가 文化를 지배하여 이런 文化연구가 나오게 되었다. 전통적 문학연구 방법론의 적법성과 유효성을 인정하며 연구대상의 확대로 문학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비평가의 대표적 예는 윤혜준이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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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문학적 영화읽기와 문화 연구적 영화읽기 - 영화 ‘장미의 이름’을 중심으로, 요약본
레포트/인문사회
문학적 영화읽기와 文化 연구적 영화읽기 - 영화 ‘장미의 이름’을 중심으로, 요약본
Ⅰ.서론
이 글은 文化연구의 발전과정과 한국적 수용을 간단히 알아보고, 문학적 읽기와 文化연구적 읽기의 차이점과 올바른 관계정립을 영화`장미의 이름`을 통해 analysis(분석) 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