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신학대학원] 새로쓰는 창조론(한정건) / 새로 쓰는 창조론 Ⅰ. 머리말 최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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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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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쓰는 창조론
19세기 들어 성경연구에 과학적―비평적 방법(historicalcritical method)이 도입된 후 성경연구에서 歷史(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게 일어 났다. 이 방법이 도입된 결과 비평학자들의 結論(결론)은 성경은 사실적인 歷史(역사)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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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쓰는 창조론 Ⅰ. 머리말 최근에 한국 기독교 사회에서 과학자들이 창...
그러나 성경과 과학과의 대화에서 전제되어야 할 기본적인 원리가 있음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비평학자들은 성경에 기록된 것은 “구속歷史(역사) (혹은 거룩한 歷史(역사), Heilsgeschichte)이며 이것은 歷史(역사) (history, 실제 일어났던 사실)와 분리하여 생각하기 스타트하였다. 성경과 과학과의 대화는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된다. 즉 성경歷史(역사)는 실제의 이스라엘 歷史(역사)가 아니라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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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다. 폰라드는 “여사는 우리의 신앙에 최소한의 유익밖에 주지 못하지만 구속歷史(역사)는 최대한의 유익을 주는 것 이라고 주장하였다. 이것이 노트(M Noth)와 폰라드(G. von Rad) 등이 일으킨 구속사학파들이다. 이러한 점에서 과학자는 성경을 참고할 때에 넘지 말아야 할 선들이 있음을 명심해야 하겠다.
Ⅱ. 성경과 歷史(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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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세기의 이러한 노력끝에 일어난 신학계의 일부에서는 우리들이 밝히려고 하는 실제의 歷史(역사)가 우리의 신앙에 무슨 도움을 주느냐는 의문이 제기하게 되었다. 따라서 歷史(역사)적―비평적 학자들의 관심은 실제 있었던 이스라엘 歷史(역사)를 재구축 하는데로 쏟아졌다.순서
설명
필자는 창조과학회의 활동에 대하여 찬사를 아끼지 아니하면서도 이글을 조심스럽게 그들에게 드리면서 서로의 역할에 보완과 도움들을 주고 받고자 하는 것이다. 성경은 때로는 과학적인 증명이 요청되기도 하고 과학은 또한 성경에 제시하는 기록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옛 歷史(역사)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옛 신앙의 조상들이 어...
최근에 한국 기독교 사회에서 과학자들이 창조론의 주장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는 점은 성경신학자로 매우 고무되는 일로 받아들여진다. 즉 성경은 신학적인 책이지 과학적 혹은 歷史(역사)적인 책이 아니라는 점이다.